[원문] 子曰可與共學이오도 未可與適道며 可與適道오도 未可與立이며 可與立이오도 未可與權이니라
[독음] 자왈가여공학이오도 미가여적도며 가여적도오도 미가여립이며 가여립이오도 미가여권이니라
[해석]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가히 더불어 함께 배우더라도 가히 더불어 도에 나아갈 수는 없으며 가히 더불어 도에 나아가더라도 가히 더불어 설 수는 없으며 가히 더불어 서더라도 가히 더불어 저울질 할 수는 없다."
[註] 可與者는 言其可與共爲此事也라 程子曰可與共學은 知所以求之也요 可與適道는 知所往也요 可與立者는 篤志固執而不變也라 權은 稱錘也니 所以稱物而知輕重者也라 可與權은 謂能權輕重하야 使合義也라
[독음] 가여자는 언기가여공위차사야라 정자왈가여공학은 지소이구지야요 가여적도는 지소왕야요 가여입자는 독지고집이불변야라 권은 칭추야니 소이칭물이지경중자야라 가여권은 위능권경중하야 사합의야라
[註解] 가여(可與)라는 것은 그 가히 더불어 함께 이 일을 하는 것을 말한다. 정자가 말했다. "가히 더불어 함께 배움은 써 구하는 바를 아는 것이요, 가히 더불어 도에 나아감은 갈 곳을 아는 것이요 가히 더불어 선다는 것은 뜻을 도탑게 하고 굳게 잡아서 변하지 않는 것이다. 권(權)은 저울질 하는 것이니 물건을 저울질 하여 가볍고 무거움을 아는 것이다. 가히 더불어 저울질 함은 능히 (일의) 가볍고 무거움을 저울질하여 그로하여금 의리에 합치되게끔 하는 것이다.
[註] ○楊氏曰知爲己則可與共學矣요 學足以明善然後에 可與適道요 信道篤然後에 可與立이요 知時措之宜然後에 可與權이라 洪氏曰易九卦에 終於巽以行權이라하니 權者는 聖人之大用이니 未能立而言權은 猶人未能立而欲行하야 鮮不仆矣라 程子曰漢儒以反經合道爲權이라 故有權變權術之論하니 皆非也라 權은 只是經也니 自漢以下로 無人識權字라 愚按호니 先儒誤以此章을 連下文偏其反而하야 爲一章이라 故有反經合道之說하니 程子非之是矣라 然以孟子嫂溺이어든 援之以手之義로 推之則權與經은 亦當有辨이라
[독음] 양씨왈지위기즉가여공학의요 학족이명선연후에 가여적도요 신도독연후에 가여립이요 지시조지의연후에 가여권이라 홍씨왈역구괘에 종어손이행권이라하니 권자는 성인지대용이니 미능립이언권은 유인미능립이욕행하야 선불부의라 정자왈한유이반경합도위권이라 고유권변권술지론하니 개비야라 권은 지시경야니 자한이하로 무인식권자라 우안호니 선유오이차장을 연하문편기반이하야 위일장이라 고유반경합도지설하니 정자비지시의라 연이맹자수익이어든 원지이수지의로 추지즉권여경은 역당유변이라
[註解] 양씨가 말했다. "자기를 위할줄 알면 가히 더불어 함께 배울만 하고 배움이 족히 써 선(善)을 밝게 알 수 있는 그러한 뒤에 가히 더불어 도에 나아갈 수 있고 도를 믿음이 도타운 그러한 뒤에 가히 더불어 설 수 있고 때에 알맞게 조처할줄 아는 그러한 뒤에 가히 더불어 저울질할 수 있다." 홍씨가 말했다. "『易』의 아홉 괘에 손으로 써 권도를 행한다는 말로 끝난다 하니 권(權)이라는 것은 성인이 크게 쓰는 것이니 능히 서지 못하면서 권도를 말함은 사람이 능히 서지 못하고서 걷고자 하는 것과 같아서 쓰러지지 않는 자가 드물다." 정자가 말했다. "한나라 유학자들은 경도를 뒤집어서 도에 합하는 것으로써 권도로 여겼다. 그러므로 권변(임시방편으로 변통해서 씀)과 권술(권모술수)의 이론이 있었으니 모두 잘못되었다. 권도는 단지 경도(經道)이니 한나라로부터 아래로 권(權)이라는 글자를 기억하는 사람이 없다. 내가(주자) 살펴보니 선유들이 잘못하여 이 장으로써 아래 글 편기번이(偏其反而)와 이어서 한 장을 삼았다. 그러므로 반경과 합도의 설이 있었으니 정자가 잘못되었다고 한것이 옳다. 그러나 맹자가 '형수가 물에 빠지거든 손으로써 구원한다'는 뜻으로 미루어보면 권과 경은 또한 마땅히 분별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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