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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하사 足하 手호 하야 淵하 이라하니 에아 夫와 

 

[독음] 증자유질하사 소문제자왈계여족하며 계여수호라 시운전전긍긍하야 여임심연하며 여리박빙이라하니 이금이후에아 오지면부와라 소자아

 

[해석] 증자께서 병에 걸리자 문하의 제자들을 불러 말씀하셨다. "나의 발을 보며, 나의 손을 보아라. 시에 이르기를 '두려워하고 경계하고 삼가하여 깊은 연못에 임한듯이 하며 얇은 얼음을 밟는 듯 한다'하니 지금 이후에야 내가 면하게 되었음을 알았다. 제자들아.

 

[註]     이라하니  使   이라    이라     으로 難이 하야     하야 하니 矣라

 

[독음] 계는 개야라 증자평일에 이위신체수어부모니 불감훼상이라하니 고어차에 사제자로 개기금이시지라 시는 소민지편이라 전전은 공구요 긍긍은 계근이라 임연은 공추요 리빙은 공함야라 증자이기소보지전으로 시문인이언기소이보지지난이 여차하야 지어장사이후에 지기득면어훼상야라 소자는 문인야니 어필이우호지하야 이치반복정녕지의하니 기경지야심의라

 

[註解] 계(啓)는 여는 것이다. 증자가 평상시에 신체를 부모에게 받았다고 여겼으니 감히 훼손하고 상하게할 수 없다고  하니 그러므로 이에 제자들로 하여금 그 이불을 열어서 보게끔 한 것이다. 시(詩)는 소민(小旻) 편이다. 전전(戰)은 두려워함이고 긍긍은 경계하고 삼가는 것이다. 연못에 임한다는 것은 떨어질까 두려워함이요 얼음을 밟는다는 것은 빠질까 두려워 함이다. 증자가 써 그 온전하게 보전한것으로 문인들에게 보여주고 그 보전함의 어려움이 이와 같아서 장자 죽음에 이른 뒤에 그 휘손함을 면할 수 있음을 알았다고 말한 것이다. 소자(小子)는 문인이니 말을 끝내고 또 불러서 반복하고 정녕한 뜻을 다하였으니 그 경계함이 깊다.

 

*丁寧 : 1.대하는 태도()가 친절()함. 2.충고()하거나 알리는 태도()가 매우 간곡()함. 3.군중()에서 쓰던 정() 비슷한 악기(). 전시()에 쳐서 군사()들이 경계()를 게을리하지 않도록 하였다. 4. 조금도 틀림없이 꼭. 또는 더 이를 데 없이 정말로.(네이버한자사전) 여기서는 2번이나 4번의 뜻으로 보인다.

 

[註]  이요 라하니    하니        하야 

 

[독음] ○ 정자왈군자왈종이요 소인왈사라하니 군자보기신이몰로 위종기사야라 고증자이전귀위면의라 윤씨왈부모전이생지하니 자전이귀지라 증자임종이계수족은 위시고야라 비유득어도면 능여시호아 범씨왈신체도 유불가휴야온 황휴기행하야 이욕기친호아

 

[註解] ○ 정자가 말씀했다. "군자는 종(終)이라하고 소인은 사(死)라하니 군자가 그 신체를 보존하고 써 죽는 것으로 그 일이 끝났다고 여겼다. 그러므로 증자가 써 온전하게 귀의한것을 면했다고 여긴 것이다." 윤씨가 말했다. "부모가 온전하게 낳았으니 자식이 온전하게 귀의함이라 증자가 죽음에 임하여 손발을 보라고 함은 이를 위해서였기 때문이다. 도에 얻음이 있지 않으면 능히 이와 같을 수 있겠는가?" 범씨가 말했다. "신체도 오히려 훼손해서는 안되는데 하물며 그 행실을 훼손하여 써 그 어버이를 욕되게 함에 있어서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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